맥에서 가끔 exFat 파티션이 날아갈때 복구법

안녕하세요. 팁게는 처음인지라 간단하지만 팁한번 남겨봅니다.
외장하드 exFat 쓰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exFat 는 윈도에서도 지원이 되어 많이들 쓰시죠. 
그런데 이녀석이 윈도에서만 쓸때는 그런일이 없는데 맥에서 쓰게 되면 가끔식 파티션이 날아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전 1년에 벌써 세번째... 입니다. 그런데 이전에 날아갔을때는 디스크검사및 복구를 해주면 되는 경우가 종종있었는데. 이번에는 아예 안되더군요. ㅎㄷㄷ
 
검색을 해봤는데 굉장히 exFat 가 맥에서는 불안하다고 많이들 말하시더군요.
외국쪽도 마찬가지 맥에서 뭔가 문제가 있는것 같다고 합니다.
일단 증상으로는 갑자기 파티션이 마운트가 안되면서 아예 파티션이 있긴한데 Unknown 파티션으로 나옵니다.
매우 황당하죠. 보통분들은 여기서 대부분 날린걸로 생각하시고 복구업체에 보내시거나 포맷을 다시 하십니다.
 
디스크유틸리티 에서 디스크 검사,복구를 해봐도 EFI 파티션이 없다는둥 복구가 불가능 하다는둥의 황망한 에러를 내뿜고 아예 안되버립니다. 이게 메버릭스에서도 아직 딱히 고쳐진게 없습니다.
 
여하튼, 분명 파티션 문제일거라고 짐작하고 구글링을 해봐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결국 결론적으로 제가 찾아낸 방법은 매우 간단한 방법입니다.
 
1. 일단 파티션 에러가 나면 아무것도 하지말고 (파티션 뭐 해볼려고 건드시면 안됩니다.) 컴퓨터 종료후 하드를 분리시킨다.
2. 주변에 윈도우7 이상이 깔린 컴퓨터를 찾는다.
3. 윈도우컴에 연결한다.
4. 역시나 드라이브는 인식해도 파티션이 안잡히는데 실망하지 말고 커맨드라인을 관리자 권한으로 연다 (꼭 관리자권한으로)
5. chkdsk /F d: ( d: 는 드라이브 레터명) 이라고 실행.
6. 그럼 이녀석이 신기하게도 exfat 가 발견됐다고 딱! 디스크 볼륨명을 딱! 복구한다고 딱! 파티션을 다 찾아주면서 알아서 fix 해줍니다.


 
이거때문에 파티션 복구툴이다 파일복구툴 뭐다 해서 다깔아보고 난리를 쳤는데.
결국 파일 복구 노가다를 해야하나 절망해 있다가. 파티션 문제일거라고 확신하고 삽질해봤는데.
너무 쉽게 되서 황당하더군요. 현재는 또 아주 이상없이 잘됩니다.
 
마지막으로, 종종 올라오는 의견이지만 exfat 는 아직 맥에서 문제가 좀 많은거 같습니다.
중요한 데이터를 보관하시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할것 같습니다.
그럼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
secret